Search
  • PYD

치매 친화형 주거환경을 위한 DIY

알츠하이머 또는 관련 치매의 진단은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지만,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 나는 개인의 요구와 안전에 잘 대처 할 수 있도록 가정을 수정하는 것입니다. 초기 단계의 치 매에서는 극단적인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고 이를 대처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영국의 스털링 대학 (University of Stirling)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잘 고안된 단순한 디자인 수정만으로도 치매환자가 집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도록 돕는 데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치매환자의 가족간병인을 흔히 제2의 환자라고 불릴 정도로 그들의 간병부담으로 인한 삶의 질은 현저히 저하될 수 있습니다, 환자의 독립성을 높이고, 케어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거주지 를 보다 치매 친화적인 환경으로 수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어떤 위험이 존재하며, 안전을 유지하면서 독립성을 지원하기 위해 어떤 기능을 도입해야 하는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치매 환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화를 먼저 이해하는 것은 환경수정을 위한 확고한 기반 을 제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영역에는, 판단(가전제품 사용법을 잊어버림), 시간과 장소의식(가정 내 영역을 인식하기 어려워짐), 행 동, 신체적 능력(이동성, 균형 또는 미세한 운동 능력) 및 감각(청각, 시각 및 온도 또는 깊이 와 같은 사물에 대한 인식의 어려움의 변화)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개인마다 다릅니다. 일부는 이러한 모든 변화를 짧은 시간 내에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일부만 경험할 수 있으며. 또는 다 른 사람에게는 보통 정도의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장기간에 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다시 말해서, 치매증상의 발전단계는 정해진 시간표대로 진행되지 않으며 지극히 개인화 과정이므 가정 수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수정에 앞서 먼저 고려 할 점은, 집을 주의 깊게 평가하여 가능한 사물과 위험 영역을 식별하 여야 합니다. 치매환자는 증세가 진행됨에 따라 안전한 환경을 구분하는 판단력이 점점 떨어 질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에게 흔한 낙상은 치매환자의 경우 발생율이 4~5배 높으며, 심 각한 골절상을 입을 확률도 3배 이상 높으므로 사고예방을 위한 위험요소를 면밀히 점검하고 해결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치매 초기 단계에서는 환자에게 안전에 대해 다시 알리는 것보다, 가능한 위험요인을 식별하고 예방 조치를 취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 환자의 삶의 질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것은 단순히 안전 관리 이상의 배려와 노력이 필요 합니다. 가정은 무엇보다 친숙하고 살기 편하도록 양육되고 따뜻한 공간으로 유지되어야 합니

다. 모든 문제를 원하는대로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상식에 의존하면서 위험할 수 있는 사물이나 활동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가능한 환경을 너무 제한적으로 만들지 않도록 노력 해야 합니다. 과도한 제한은 일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어렵게 할 수 있으며, 자존심에 심각 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도 가능한 사회적 상호 작용 및 독립성을 장려하 고 의미 있는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삶의 질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심플 모디피케이션, 그러나 큰 효과.

2020년 65세 이상 노인 중 치매환자의 수가 84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5세 이 상 치매 유병률은 10.3%로 노인 인구 10명 중 1명은 치매를 앓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소득국가에서는, 치매환자의 3분의 2이상이 치매관리 커뮤니티로 옮기지 않고, 지 역사회에서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 친숙했던 가정환경은 감소한 신 체적, 인지적 변화로 인해 오히러 사고나 증세를 악화 시킬수 있는 부정적인 요인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치매환자의 심리적인 안정과 생활을 편리하게 변화를 주기 위해 가정수정이 전문적이거나 비 용이 많이 들 필요는 없지만, 여기에서 소개하는 DIY 프로젝트에서는 약간의 창의력과 사고 력이 필요합니다. 그리하여 익숫한 환경에서 자율성을 잃지않고, 사랑하는 가족들과 가능한 오랫동안 거주하기를 바라는 치매 환자들의 긍정적인 삶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간단 한 모디피캐이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조명 수정

치매환자들의 가족이나 간병인들중에, 환자가 간혹 개인 위생관리나, 식사, 등의 긴단한 작업 을 하는데도 어려움을 겪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종종 이러한 능력의 변화는 인지장애 에 의한 혼란에 기인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는 것은 치매와 함께 살아가는 개인들 은 매일 시각장애에 대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균일하고 일관된 조명: 치매 환자를 위한 실내조명을 계획할 때 기본적으로 가장 먼저 고려할 점은 부분적으로 명암이 발생하지 않도록 실내 전체를 균일하게 비출수 있는 조명이 필요하 다. 어두운 그림자는 뇌에 불길한 느낌을 느끼게 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 족한 자연광을 보완하기 위한 인공 조명은 낮과 비슷한 시원한 온도의 전구가 거주자에게 덜 혼란스러월 수 있습니다.

밝은 조명: 75세이상 노인에게는 정상인의 권장 표준보다 두배 이상의 빛을 필요로 합니다(치 매 서비스 개발 센터-조명의 중요성). 이것은 특히 치매 환자들에게 더욱 해당됩니다. 밝은 공 간을 제공하는 것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주변을 더 명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동성의 향상으로 일상활동을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어두운 조명은

낙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다른 사고, 혼란, 불안감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섬광감소: 눈부심은 일반 사람에게도 불편하고 방향감각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직접 및 반 사광 등 몇 가지 유형의 눈부심이 있습니다. 직접 눈부심은 일반적으로 주변 환경과 대비가 높은 광원을 보는 것을 뜻하며, 램프와 햇빛이 눈부심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사광은 광택 지, 책상, 컴퓨터 화면등과 같이 우리가 사용하는 제품이나, 인테리어 마감재에서 나오므로, 반사광은 광원의 확산뿐 만 아니라 실내의 표면 색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광 벽과 표면은 반사 섬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간접 조명은 조명 자체의 섬광을 줄이는 데 도움 이 될 수 있습니다. 내추럴 라이트: 치매증상은 시간을 추적하고 본인이 어디에 있는지 이해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창문으로 통한 자연광은 하루의 시간을 추적하는데 도움이 되며, 신체의 자연적인 리듬을 돕고 웰빙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욕실 모디피케이션

욕실은 일반적으로 미끄럽고 단단한 재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교적 협소하고 단조로운 색상 이므로 노인과 간병인에게 다양한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낙상사고는 심각한 우 려사항으로, 욕실 벽에 안전바를 설치하는 것이 강력히 권장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안전바 는 환자와 보호자 모두를 위해 추가적인 균형과 조정능력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안전한 화장 실 사용과 목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치매 환자를 정기적으로 목욕시키는 것은 간병인에게 지속적인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불안, 불편, 혼란, 두려움은 노인들이 자신의 개인 관리를 소홀히 하기 시작하는 근본적인 이유이지 만, 따뜻한 돌봄과 안전바와 같은 올바른 보조제품은 샤워와 목욕 중에 안전, 자신감을 높이 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샤워 바닥 및 욕조용 미끄럼 방지 매트제품은 낙상 예방에 큰 도움이 되므로, 느슨해지지 않 도록 바닦에 잘 고정시킵니다. 샤워중 미끄러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쉽게 지치는 환자에게 샤워 의자를 사용함으로, 목욕 캐어도 편하고, 환자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매증상으로 감각기능이 둔화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물 온도를 유지하는데 특별한 주의가 요구 됩니다.

대부분의 욕실은 색상대비가 거의 또는 전혀없는 반면에, 주거내에서 사용빈도가 가장높은 공 간입니다. 예를 들어, 흰색 욕조를 포함한 도기류와 흰색의 벽타일 혹은 바닦은 매우 일반적 인 욕실셋팅입니다.

알츠하이머와 관련 치매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동일한 색의 두 사물를 구별하는 능력이 크게 저하(황반변성,녹내장 등의 안질환 노인들에게도 이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남)될 수 있으며, 그 결과, 욕실은 치매환자가 사물을 탐색하기 쉽지 않으므로, 가능한 혼란을 방지하고, 안전과 독

립성을 지원하기 위해 색상대비가 요구됩니다. 예를 들어, 흰색 변기시트는 다른 색상의 시트 나 방수천으로 교체, 휜색 욕조와 접한 벽 타일, 출입문 문특과 바닦타일, 논 슬립매트와 바닦 타일. 벽 타일과 안전바 등에는 치매환자들에게 욕실을 더 쉽고 안전하게 탐색 할 수 있도록 색상대비가 요구됩니다. 특히 개인 위생도구, 또한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색상의 제품 구입에 도 꼼꼼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3.침실 모디케이션

수면 문제는 여러 종류의 치매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가능한 양질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침실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대 사이드에 램프나 밤중에 화장실 사용을 대 비하여 동작을 감지하는 센스조명은 안전한 야간 이동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희미한 조명은 치매 환자의 뇌에 잘못 해석될 수 있는 환각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일몰 증후군(해질무릎 혼란과,초조로 안절부절해지는 증상)의 노인에게서 더욱 그러한 경향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또 한 침실 창밖의 외부 불빛이나, 실내의 불빛은 그들의 자연적인 수면리듬에 혼란을 끼쳐 수면 을 방해 할 수 있으므로, 외부 불빛을 차단할 수 있는 두터운 커텐으로 침실을 어둡게 유지해 야 합니다.

일부 치매환자들에게는 거울속의 이미지가 자신의 것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면 거울로 인 해 혼란과 공포를 일으킬 수 있으며, 부작용을 초례 할 수 있으므로, 거울을 덮거나, 혹은 완 전히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면에 욕실 증기의 응축으로 덮인 거울은, 자신의 반사된 모 습을 예상대로 볼 수 없는 경우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거울 뒤 쪽에 장착할 수 있는 열선내장패드를 설치하여 거울에 김이 생기지 않도록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매 환자는 단기 기억력에 문제가 있는 반면에, 장기 기억은 완벽하게 유지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30년 전에 무엇을 했는지 분명히 기억할 수 있지만 3분 전에 나눈 대화는 기억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거주자들이 현대적인 피팅과 특징에 의해 혼란스럽지 않 도록 전통적인 디자인 스타일을 고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또한 과거를 회상할 수 있는 사진이나 아끼는 물품을 침실의 한 공간에 두는 것도 좋은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4.부엌 모디피케이션

건강한 식사는 개인의 건강과 치매 대처 능력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치매환자가 필요한 음식물을 쉽게 취할 수 있어야 하며, 최대한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주방을 개조하는 것이 중 요합니다. 그러나 주방은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가정의 또 다른 영역입니다. 보호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주방기기의 사용이 안전하게 사용되도록 환자의 인지 능력을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하며, 면밀한 감독을 권고하여야 합니다.


주방 영역에서는 먼저, 감전의 위험이 있는 장비는 제거할 필요가 있으며, 부상위험을 방지하 기 위해 칼이나 예리한 조리기구, 믹서기등은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 둡니다. 대형 조리 기구 는 치매 환자가 관리 없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손잡이를 제거 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는 안전한 선택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러한 가전제품들은 또한 위험을 내포할 수 있습니다. 전 자레인지 안에 캔이나 알루미늄 랩의 내용물은 기기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폭발이나 부상위 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의 음식물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며, 많은 경우, 알츠하이머의 다양한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신선한 음식과 부패한은 음식을 구별하지 못할 수도 있으며, 그들의 판단력이 부족 해서 유통기한이 중요하지 않다고 믿게 될지도 모릅니다. 후각, 시각, 미각의 둔감이 이러한 판단에 영향을 미칩니다.

넘어짐과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스텝 스툴이나 작은 사다리를 주방 구역에 두지 마십시오. 시력이 나쁜 사람들을 위해 밝은 색 접시, 음료수 컵등은 종종 환자들에 식욕을 느끼는데 도 움이 되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방공간 또한, 치매 환자에게 색상대비와 밝은 조명이 요구되는 곳이므로, 식탁과 접시, 식탁 과 카운터 탑의 가장자리, 조명스위치 혹은 전원콘센트와 벽체 등에는 색상 대비가 요구됩니 다. 식탁 중앙에 적절한 밝기의 펜던트 조명은 식탁의 음식물을 탐색하는데 많운 도움이 됩니 다. 상부장 아래에 매립등이나 매립용 라인조명은 음식 준비나 조리작업에 을 편하고 수월하 게 합니다.

부엌은 치매 환자들에게 복잡한 장소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주방용품들이 어디에 속하 는지 기억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잘못된 장소에 보관하기 시작할 수 있으므로, 캐비넷 문 에 표지판이나 라벨을 사용함으로, 필요한 물건을 칮는데 혼란과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을 것 입니다.

치매 환자에게 가장 좋은 생활 환경은 가능한 행복하고 독립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환경입 니다. 그들에게는 환경과 일상에 대한 친숙함이 중요합니다. 가정환경은 그들이 자주 사용하 는 것과 아끼는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고 싶은지를 알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만약 갑작스럽게 환경이 바뀌다면, 혼란스럽고 방향감각이 상실되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뇌졸증으로 회복되는 사람에게는 병원이나 재활센터에서 주거지로의 전환이 어려울 수 있습니 다. 의료기관은 뇌졸중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물을 갖춰고 있지만, 대부분의 가정은 그렇지 않습니다. 뇌졸중 환자가 집으로 복귀하기 전에 물리치료사나 직업치료사가 방문하여 뇌졸중 환자의 특수한 요구에 맞춰 거주지를 개조하는데 대한 권고사항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 합니